본문 바로가기

내집마련기

내 집 마련기 7 - 대출기다리는데 KB시세가 업데이트 되었어요!

반응형

매주 금요일에 업데이트되는 KB시세.

3주 전에 필자가 매매한 아파트의 새로운 실거래가가 올라와서 KB시세 업데이트를 기대했으나 저번주 금요일까지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잔금일이 8월 31일이여서 애태우지말고 통지나 빨리 왔으면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왠걸? 오늘 오전 11시에 KB시세가 업데이트되었다.

기존에는 실거래가격과 KB시세가 3,300만원 차이가 났는데, 이번에 업데이트 되면서 차이가 500만원으로 줄었다!

LTV 60%로 계산해서 대출이 1700만원이 더 나온다!

 

자 그럼 KB시세가 업데이트 되었으니 대출금 증액요청을 해보자!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변경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 

필자의 심사 상태는 위처럼 결재완료되고 통지되기전 상태였다.

먼저 주택금융공사 콜센터 '1688-8114'로 전화해서 증액신청이 가능한 상태인지 문의했다. 

 

필자 : 보금자리론 신청했는데 KB시세가 업데이트 되어서 대출한도를 증액받고 싶어요

콜센터 : (본인확인후) 얼마로 증액 원하시나요?

필자 : ####으로 증액 신청드립니다.

콜센터 : 혹시 대출 승인 통지받으셨나요?

필자 : 아니요

콜센터 : 그럼 심사 담당자님께 직접 연락해서 증액 요청을 하셔야 해요. 저도 담당자님께 메모 따로 남겨놓겠지만 신청하시는분이 필수적으로 담당자님께 연락하셔야 합니다. 직통번호 알려드릴게요

 

대출 승인전까지만 증액요청이 가능한 것이 아니고 통지전까지는 가능 한 것 같다.

 

그리고 담당자 직통번호를 받았다.

 

그런데 왠걸? 전화했는데 한참 신호가 가다가 잘못된 번호라고 한다?

다시 콜센터 전화해보니 시스템상에는 그 번호가 담당자번호로 적혀있다고 말씀하시면서 다른 번호 3개를 더 알려주셨다.

그리고 무한 기다림... HF직원분들 바쁜건 알고 있지만, 이렇게 통화가 어려울 줄이야.. ㅠㅠ

2시간만에 통화를 했는데, 담당자분이 휴가라고 월요일에 전달해 준다고 하신다

어쨋거나 소기의 목적은 달성!

 

우리 부부의 영끌로 모자라서 부모님 영혼까지 빌려온거라 대출증액이 꼭 되면 좋겠다.

그건 그렇고 주택금융공사 콜센터분들은 너무 친절한 것 같다. 전화 대신 받아주신 HF직원분도.

다들 복받으실꺼에요 ^^

 

아, 참고로 신청한지 1주일만에 심사가 완료되었는데 1주일이 넘도록 통지가 없어서 콜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통지 후 30일 이내에 대출이 실행되지 않으면, 대출 승인이 취소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사에서 일부러 통지를 하지 않은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반응형